꼬똥 드 툴레아의 긍정 강화 훈련에 대해 알아봐요!

꼬똥 드 툴레아의 긍정 강화 훈련에 대해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꼬똥을 전문으로 분양하는 꼬똥켄넬봉코입니다.

똑똑하고 애정 많은 꼬똥을 훈련할 때엔 긍정 강화 훈련이 효과적이랍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긍정 강화 훈련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1. 긍정 강화 훈련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강아지가 좋은 행동을 하면 즉시 보상을 주는 것이 긍정 강화 훈련의 원리입니다.

보상은 간식, 사랑스러운 말이거나, 애정 표현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보상을 주는 타이밍이 매우 중요합니다.

행동 바로 직후에 보상을 주어야 강아지가 그 행동과 보상 간의 연관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2. 무엇으로 보상을 하면 좋을까요?

강아지는 간식을 좋아하므로, 훈련 시 초기에는 간식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간식은 뜯어서 줄 수 있는, 부드럽고 영양가 좋은 간식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좋았어!', '잘했어!'와 같은 긍정적인 말을 사용하거나, 쓰다듬어 주는 것도 강아지에게 큰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꼬똥이 간식보다 놀이를 더 좋아한다면, 놀이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터그 놀이를 한다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 주면 좋습니다.

 

 

3. 긍정 강화 훈련을 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긍정 강화 훈련이 효과적인 이유는, 강아지가 훈련 과정을 즐기게 됨으로써 원하는 행동을 더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처럼 말로 대화할 수 없는 강아지가 긍정적 자극을 통해 어떤 행동을 하면 좋은지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효과적 훈련 방식입니다.

특히 사람을 잘 따르고 지능 높은 꼬똥에게 유용한 훈련 방식입니다.

또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강아지와 주인의 유대감이 강화되며, 훈련이 재미있고 즐거운 경험으로 남으므로, 강아지의 스트레스와 불안이 줄어듭니다.

 

 

4. 실전에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앉아'를 훈련한다고 생각해볼게요.

'앉아'라고 말하며 간식을 보여준 뒤에, 강아지가 앉으면 바로 간식을 줍니다. 우연히 앉을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지만, 천천히 강아지를 간식을 든 손으로 밀어 강아지의 엉덩이가 땅에 닿아 완벽한 앉아 자세가 되면 간식을 줍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강아지에게 '앉아'라고 말했을 때, 강아지는 '이 말을 들었을 때 내가 앉으면 간식을 줬었지'라고 스스로 생각하며 앉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보상을 주는 일관성과 타이밍입니다. 제대로 앉는 자세를 취할 때 주어야 하며, 곧바로 간식을 주어야 강아지가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훈련을 시작할 때는 조용하고 방해받지 않는 환경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을까요? 😚

이외에도 꼬똥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꼬똥켄넬봉코로 연락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위에서 쓰인 모든 사진은 저희 꼬똥켄넬봉코의 꼬똥 사진입니다.

블로그로 돌아가기